가비지 컬렉션 과정 - Generational Garbage Collection

GC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알아야 할 용어가 있다. 바로 'stop-the-world'이다. stop-the-world란, GC을 실행하기 위해 JVM이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멈추는 것이다. stop-the-world가 발생하면 GC를 실행하는 쓰레드를 제외한 나머지 쓰레드는 모두 작업을 멈춘다. GC 작업을 완료한 이후에야 중단했던 작업을 다시 시작한다. 어떤 GC 알고리즘을 사용하더라도 stop-the-world는 발생한다. 대개의 경우 GC 튜닝이란 이 stop-the-world 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 Young 영역(Yong Generation 영역): 새롭게 생성한 객체의 대부분이 여기에 위치한다. 대부분의 객체가 금방 접근 불가능 상태가 되기 때문에 매우 많은 객체가 Young 영역에 생성되었다가 사라진다. 이 영역에서 객체가 사라질때 Minor GC가 발생한다고 말한다.

- Old 영역(Old Generation 영역): 접근 불가능 상태로 되지 않아 Young 영역에서 살아남은 객체가 여기로 복사된다. 대부분 Young 영역보다 크게 할당하며, 크기가 큰 만큼 Young 영역보다 GC는 적게 발생한다. 이 영역에서 객체가 사라질 때 Major GC(혹은 Full GC)가 발생한다고 말한다.

참고 : [D2 Java Garbage Collection](https://d2.naver.com/helloworld/1329)

GC의 튜닝의 목적 두가지

* Old 영역으로 넘어가는 객체의 수를 최소화 하는것

* FullGC의 실행 시간을 줄이는것

Old 영역으로 넘어가는 객체의수 최소화 하기

JDK 7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G1 GC를 제외한, Oracle JVM에서 제공하는 모든 GC는 Generational GC이다. 즉, Eden 영역에서 객체가 처음 만들어지고, Survivor 영역을 오가다가, 끝까지 남아 있는 객체는 Old 영역으로 이동한다. 간혹 Eden 영역에서 만들어지다가 크기가 커져서 Old 영역으로 바로 넘어가는 객체도 있긴 하다. Old 영역의 GC는 New 영역의 GC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소요되기 때문에 Old 영역으로 이동하는 객체의 수를 줄이면 Full GC가 발생하는 빈도를 많이 줄일 수 있다. Old 영역으로 넘어가는 객체의 수를 줄인다는 말을 잘못 이해하면 객체를 마음대로 New 영역에만 남길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게는 할 수는 없다. 하지만 New 영역의 크기를 잘 조절함으로써 큰 효과를 볼 수는 있다.

Full GC 시간 줄이기

Full GC의 실행 시간은 상대적으로 Minor GC(yong GCs)에 비하여 길다. 그래서 Full GC 실행에 시간이 오래 소요되면(1초 이상) 연계된 여러 부분에서 타임아웃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고 Full GC 실행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Old 영역의 크기를 줄이면 자칫 OutOfMemoryError가 발생하거나 Full GC 횟수가 늘어난다. 반대로 Old 영역의 크기를 늘리면 Full GC 횟수는 줄어들지만 실행 시간이 늘어난다. Old 영역의 크기를 적절하게 '잘' 설정해야 한다.

이후 자세한 튜닝 방법은 안알아도됨

참고 : [Naver D2](https://d2.naver.com/helloworld/3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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